Ⅰ. 개요
기존의 경제에서 진입장벽, 경쟁력 요인이었던 유통/판매망의 중요성이 인터넷과 전자상거래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감소되면서 유통/판매망 구축을 위한 막대한 고정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장독점 가능성이 작아지고 따라서 진입장벽도 낮아지게 된다. 그러나 기술적인 진입
I. 시뮬레이션
1. 시뮬레이션의 의의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시스템을 수리적 모형이나 또는 실물을 축척한 물적 모형으로 표현하고, 이에 실제 작동 조건을 적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써 시스템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으로서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시에 유용한 방법이다
놀이로 치우치기 쉬우므로 학습 목표를 아동들이 확실히 알게 하며, 학습 안내도 철저하게 주지시켜야 한다.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개념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가상적 상황을 기반으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모수를 확장하여 모형을 좀 더 세련되게 만들 수 있지만
지나친 모수의 확장은 모형에 심각한 결함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
여러 모수 사용
2010년 상반기자료를 이용하여 모수 추정 (통계패키지 R 사용)
사용변수 : 홈이점, GSC(선발투수 능력), 탈삼진, 득점, 안타, 홈런, 실책
상관관계가 높은 변
◇ 수업 모형 : 시뮬레이션 게임
◇ 시뮬레이션 게임
시뮬레이션이란 실제상황과 유사한 학습환경이나 이에 토대를 둔 학습활동을 가리킨다. 시뮬레이션은 현재 또는 미래에 겪을 실생활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순화된 실제 상황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결정을 하게 하는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