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시민덕성 등 고전적 공화주의의 내용에 대하여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3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정치체제를 분석라고 간략하게나마 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마지막 결론을 통해 논문을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공화주의적 정치 이념이 한국사회의 다양한 사고와
만들고 국제기구 및 각 국가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 2. 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설명, 3.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해 보겠다.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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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의 견제기능을 통해 민주주의가 수호될 수 있도록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국회가 가진 탄핵 소추권, 국가기관장들에 대한 인사 동의권등을 십분 활용하여 민주적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나갸아 햔다.
1. 민주화 시대의 시민의 역할.
★ 시민적 덕성 함양.
☞ 시민들 개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