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사대부 층은 의식주의 풍부함 속에 그들만의 풍류를 느끼는 낙천적인 삶을 살았다. 그런 삶속에 시를 지으면서 세월을 보내기도 하였는데 한시에 그들의 의견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한시 속에는 그 시대적 상황이 그대로 대변되어 있다. 시대가 태평하면 태평
Ⅰ. 개요
이용악의 현실적 상상력은 우리 시사에서 전형기로 일컬어지고 있는 30년대 후반 이후에 주로 활동하였던 시인들과도 호흡을 같이한다. 이용악 이외에도 이 시기의 주요한 시인으로 徐廷柱, 白石, 吳章煥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서정주, 백석, 오장환 등이 드러내는 현실성 또한 이용악의
1. 서정적 순수성
1. 1. 가난과 소외에 대한 순수한 시심과 서정적 시어
천상병 시에는 적대적 상황에 대한 방황, 자아 인식에 대한 혼란스런 심리가 존재한다. 시기적으로 보아 초기 시에는 도피적 경향과 자학하는 경향이 간혹 보이지만 후기로 가면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면하면서 자아를
Ⅰ. 序論
詩人 金洙暎이 1950년대 우리 詩壇에서 주목을 받으며 나름대로 詩論을 정립하고 꾸준한 詩作으로 첨예한 論爭의 한복판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작품활동을 하였다. 그는 일생 동안 써 온 詩語의 대부분은 '지극히 평범한 일상어'였다. 일상적 언어를 '詩의 언어'로 승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