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치와 시문학
ㄱ. 정치와 문학
독일의 문학가 엔첸스베르거는 ‘현존하는 것에 대한 반대’를 시의 본질적 특징으로 생각하여 ‘순수문학’이니 ‘참여문학’이니 하는 대비 자체를 무의미한 것이라고 본다. 그에게 있어서 문학과 사회 혹은 문학과 정치는 애초부터 근접해 있는 개념이었으며,
시민권을 구성하지는 못했다. 양육에 대한 통제권은 남성에게 주어졌으며, 여성은 모성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시민권을 쟁취하지도 못했던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혁명 시기부터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사적’ 기여, 곧 모성이 정치적 의무이자 권리로서 인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등장한 것은 우연이
소동파의 일생과 업적
구제불능의 낙천가, 또한 위대한 인도주의자로, 또 백성들의 친구이자 위대한 작가로, 아니면 서예자이며 창조적인 화가로서, 혹은 양주(釀酒) 시음가로서, 혹은 엄숙주의의 배격자로, 요가 수행자로, 한 사람의 불교도로, 유가적 정치인으로, 혹은 황제의 비서로, 주선(酒仙)으
60년대 서독 문학의 정치 참여는 1968년의 격렬했던 학생투쟁과 병행하여 절정에 달했다. 이때 사람들은 문학과 예술의 의의를 다시 제기하게 되었고, 한때는 [문학의 죽음]이 거론되었을 때도 있었다. 이처럼 60년대 후반의 문학에 있어서 정치성이 모든 것에 우위를 점했었다. 그러다가 70년대에 접어들
Ⅰ. 서론
패러디는 70-80년대에 이르러 꽃 피어났다. 한국사회에서 70-80년대는 물질문명, 군사 독재 등 적의 존재가 분명했다. 다시 말해 80년대는 정치적·역사적 문맥이 유난히 특권화된 시기이고, 따라서 80년대는 억압상황에 대한 시적 반응으로서 정치시를 80년대의 시사적 의미망으로 규정하는 데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