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언어와 사물의 의미⌟, p.83.
라고 말하면서 이미지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조한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세기에 탄생한 이미지즘(Imagism)의 시들은 상당히 시각적인 이미지에만 치중하는데, 이는 파운드의 <시각시>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古池や蛙飛び込む水の音(오래된 연못,
사상이 없는 시는 무정란이라는 시론까지 전개하며 사상과 시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데 성공하였고 종교와 철학의 추상과 관념을 물화(物化)하여 형이상성으로 시를 감각화했다. 투명한 언어의 엄격성, 함축미, 간결한 정제미 등은 그의 시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김현승의 시를 고찰하는 데
Ⅰ. 서론
우리가 시의 언어를 효과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시 자체와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시 또는 문학을 이해하는 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로 리차즈(I. A. Richards)는 게슈탈트 심리학을 원용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본래 사물은 좋은 게슈탈트를 지향하는 성향이 있
시의 소재에서 그가 얼마나 민족의 근원을 뿌리 깊숙이 이해했는지 알 수 있다.
시인 백석이 활동한 시대는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로 있던 불행한 때였다. 태어날 때부터 비극적인 시대의 운명을 타고 난 백석은 평안도 정주 오산마을에서 자라났다. 이곳은 우리나라에서도 항일 의식이 가장 강
다 즐기는 행사를 가지면 좋다.
2. 유아에게 적절한 시의 조건 - 시와 교육
시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시는 세계를 대상화하는 장르가 아니라 주체화, 또는 자아화하는 문학 양식이다. 그리하여 시는 동화나 투사의 방법으로 끊임없이 세계와 자아의 동일성을 추구하는 장르다. 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