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시 관습으로는 해명하기 어려운 '숫자의 사용', '반복과 병치의 구조', '난해한 시적 표현 방법' 등은 「오감도 시제1호」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항이면서 동시에 이상의 다른 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최미숙, 『이상(李箱) 시의심미성에 관한 연구 -「
Ⅰ. 정지용
1. 정지용의 시와 시의 형상화
한국의 근대문학은 식민지 경험과 서구 문예사조의 충격 속에서 미적 근대성과 전통적 심미성의 갈등을 거듭하며 발전해왔다. 지금까지 한국시사에서 현대시적 특성을 갖춘 시가 나타난 시기와 기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시행되었는데, 1930년대 시문학파
시의 성격
서구에서의 모더니즘이란 단일한 예술운동이나 사상이 아닌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런 모더니즘에 대해 서구 학자들은 조금씩 다른 견해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들 모더니즘의 공통된 성격은 전통의식과 반 전통 도시주의와 비인간화 예술의 심미성과 자기 목적성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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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순수성과 예술적 가치에 집중하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1930년대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 중 하나로 ‘김영랑’을 뽑을 수 있다. 김영랑은 순수시인의 대표적인 인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당시 우리의 시대상과 대체적으로 시인들이 겪었던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