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집으로는 <세계현대시감상>, <한국현대시형태론>, <시론> 등을 간행, 그의 초기의 경향은 릴케의 영향을 받았으며, 시가 아니고서는 표현할 수 없는 사물의 정확성과 치밀성, 진실성을 추구하였으나, 50년대에 들어서면서 릴케의 형행에서 벗어나, 이른바 의미의 시를 쓰게 되었으며 사실을 분명히
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시인 김남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80년대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이다. 따라서 다른 시인들과는 다른 시의 세계를 추구한다. 그는 시인이기 전에 모든 사람은 사회적 인간이라고 했다. 그리고 시인은 우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현실과 시
.
비평담론의 편이의 소산인 인용문의 오도적 영향이 잘 드러나는 것은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 비평적 편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 때문에 홀대되고 방치된다는 점이다. 지금처럼 2차 담론이 호황을 이루고 있는 시기에는 특히 그 오도적 영향에 저항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시간을 한 작품에 매달려 고치고 또 고치곤 한다. 이때의 막막함은 실로 표현할 길이 없다.
≪ … 중 략 … ≫
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미시는 영혼의 창이니, 기억에의 향수니, 천계의 소리니, 생명의 악동이니, 울굴에서의 해방이니, 공리의 연장이니 하여 제가끔 일가언을 세운 사
Ⅰ. 이론적 이해
1. 비유법
1) 비유법의 의미
비유란 자신이 표현하려는 바를 다른 사물이나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원리이며, 이질적인 요소를 서로 결합시키는 표현법이다. 대부분의 경우 비유는 원래 나타내려는 원관념을 보조관념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비유는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