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을 다루며 1970, 80년대의 정치적 상황의 억압된 자유를 표현하는 탈출구로 기능했던 문학이 180도 다른 성격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큰 이야기는 사라지고 사적인 이야기들이 출몰하였는가? 신경숙은 80년대의 체험을 하였음에도 왜 80년대 적 경험을 소설에 녹여서 이야기하지
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신경숙을 통해 대표적으로드러나는데 있어, 어떠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90년대 여성 작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여 보기로 하겠다.
2. 작품 분석
2.1. 외딴방
『외딴방』에서는 시종일관 현재의 사건과 과거의 사건이 번갈아
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철학처럼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들 중 상당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격언에 그대로 들어맞는 것이 아닐까 우려된다. 최근 들어 여성·젠더 문제에 대한 독보적인 연구들을 접할 기회가 매우 많아졌지만, 이러한 담론들이 생성되는 정도와 비례하여 아직 풀리지 않은, 진지한 대답을 요
19세기말 영화의 출현은 인류의 새로운 글쓰기방식의 등장을 의미한다. 20세기 들어 영상본체론에 관한 논의는 끊이지 않았고, 오늘날 새로운 디지털영상은 현실과 픽션에 관한 담론을 지배하고 있다. 영화의 세계는 스크린 위에 빛의 映射가 전개하는 그림자의 세계이다. 이 幻影은 만져질 수 있는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