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성을 지닌다. 제1차~제3차 교육과정기의 이야기 교육이 그러하였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기에 정보, 설득, 친교의 단원에서 이야기 제재를 활용한 것도 이와 같은 방향성을 지닌 문학교육이 된다. 이들 문학교육에서는 이야기 감상이나 이야기 자체의 지도보다는 문학을 듣거나 읽음으로써 언어
시적 경향의 선회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해 보고자 한다. 그의 시가 퇴폐적 읊조림에서 직접적인 저항의 목소리로 옮아져 간 필연적인 인과의 요소는 어디에 있었을까. 그리하여 그가 거쳐 갔던 (시작 방법론으로서의)낭만주의가 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와 어떤 동류항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었는지,
방향성의 악순환을 극복하면서 독자적 문화양식의 작업의지로 떠오른 것이 80년대적 소집단 문화운동이었습니다. 이 소집단 문화운동은 강력한 결속에 의해 나름의 방향과 성격을 분명히 하려는 작업의지로 두드러졌습니다. 그리고 이 80년대적 문학운동의 기폭제가 된 것이 무크운동입니다. 70년대 내
방향성
우선 파이란에서는 작품의 분석과 아울러 흐름에 따른 시적 이미지 심상을 떠올려 볼려고 한다. 그리고 개별 포스터와 장면에서 떠오르는 심상을 구체적인 시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고, 그와 어울리는 시를 생각해보고 이야기하려고 한다.
서편제 취화선 에서는 두 작품의 구체적인 포스터에
하는 ‘풍자를 의도한 패러디’ 중 특히 문학을 패러디하는 것에 대해 본 에세이를 통해 깊게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문학 패러디 외에도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한 영상물의 패러디에 대해서 다루고, 그 의의와 한계를 분석해 앞으로의 패러디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해보는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