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설
작가소개와 작품의 역사(시공)적배경
1934년 파리에서 영어판으로 초판되었다.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가난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헨리 밀러는 10대 때부터 예술가가 되겠다는 꿈을 간직한 채 온갖 직업을 전전하며 살아가다가 1930년 프랑스 파리로 건너갔다. 헨리 밀러는 파리에서 부랑
아나키즘에서 시장과 전장]을 아나키즘 소설로 규정하고 한국전쟁에서 격돌한 개인주의와 전체주의의 문제성이 전란을 거치면서 아나키적 이상으로 나아감을 밝히고 있다. 박은정의 시장과 전장의 생존 서사는 ‘전쟁’에서 살아남는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전쟁에서의 생존 문제를 ‘이념’이
Ⅰ. 서론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
자유주의의 역사는 17세기 영국의 정치사상가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로부터 시작된다. 1688년 영국의 절대군주제를 철폐하고 입헌군주제적 대의민주주의체제를 수립한「명예혁명」을 성공시킨 정치세력의 추종자인 로크는 명예혁명이 성공한 직후인 1689년에 「통치에 관한 두 개의 논문」이라는 책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