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장정일의 시를 1980년대 후반에 대한 '현실인식'에 기반한 그의 시적자의식과 시 쓰기 전략, 후기 자본주의 사회속에서의 도시적 삶이 지닌 '소외'와 '빈곤' 그리고 '구원의 이미지'들을 통해 살펴보고 장정일 시의 시사적 위치를 가늠해 보았다.
이제 장정일은 시를 쓰지 않는다. 시를 쓰
Ⅰ. 서 론
기생의 모습은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기생의 항상 존재하게 된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따라다니듯이 선비가 있는 곳에 기생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우리 시대에 기생에 대한 기억은 복합적이다. 매매춘의 역사에서 한 축을 차지했던 집단으로 생각되어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
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