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발상에서 제작, 퇴고의 과정을 거쳐 더 이상 고칠 것이 없는 완성이라는 뜻을 갖는다. 그러나 창작의 초심자들은 대개의 경우 작품의 수정과정에서 많은 애를 먹게 된다.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손보아야 하는가, 잘못된 곳이
1.1. 어원 및 정의
리얼리즘이라는 말은 라틴어 res(사물). realis(실물의)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관념과 다른 실제를 말한다. 이는 공상과 상상이 가득하여 비현실적이었던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에 의해 19c 태동한 것으로 주관적인 개입과 감정을 배제하고 확실한 관찰을 중요시 하던 것에서
한 표현의 작품 안에서만 가지는 즉시적 상징성
- 표현의 카테고리가 텍스트 전체의 카테고리와 조화
한 표현이 일반 언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그 표현의 문법적 적부의 문제
그 표현이 시적 관용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시인이 시를 쓰면서 보통 지켜야 하는 관용적 규칙들의 기능
4. 훈민형 시가에서 효 윤리의 지향성이 갖는 의미
앞서 훈민형 시가에 나타난 효 윤리의 형상화와 말하기 방식의 특징을 송강의「훈민가」와 김대비의 「훈민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각기 앞선 시기의 작품들과 관습시적 토대를 공유하면서 새롭게 효 윤리를 이야기하는 개성적 측면이 발휘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 한계이지만, 소월시의 이러한 서정적 발상법은 '체념과 탄식'을 넘어 자신의 비극적 내면을 충만한 현재로 융화시키는 서정시적 전략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