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 선정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시점에 관한 대략적인 사항과 함께 앞으로 주어질 작품을 시점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기로 하자.
ꊱ 시점 (視點 point of view)
(1) 시점이란
시점이란 그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
매체 전환은 텍스트 체계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 변화 중 서사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인 ‘시점’ 차이에 주목하여 소설에서 영화, 만화로 변용된 사례들을 분석하고 각색, 즉 매체 변용이 원작의 재현이 아닌 그 매체의 특징에 따라 변용이 필수적으로 수반될 수 없는 이유를 밝혀 보려고 한다.
Ⅰ. 개요
하나의 소설 작품이 앞에 있을 때, 그것의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여러 개가 있다. 어떤 문을 열고 들어가느냐 하는 결정은 전적으로 독자에게 맡겨져 있다. 때로는 손쉽게 정문을 통과하여 그 건축물 내부를 샅샅이 살필 수도 있겠지만, 어떤 경우에는 안간힘을 쓰며 담을 넘으려다 상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Ⅰ. 개요
채만식은 일제시대에 있어 강한 비판적 의식을 소유한 흔치 않은 문인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 소시민적 생활의 테두리 안에서 비판을 수행하고자 하는데서 오는 자기분열과 허무주의는 그의 문학에 일정한 한계를 그었다. <백민(白民)> 1948년 10월호(16호)와 이듬해 정월호(17호)에 분재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