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Ⅰ. 들어가며
시점이란, 소설에서 서술의 초점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인물이나 행위, 배경, 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소설 구성의 한 요소이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이야기의 흡인력은 대단한 차이가 나며, 적절한 시점을 사용함으로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일반적으로 시점은 이야기를 누구의 입과 눈을 통해 전달하느냐의 문제이다. 사건과 인물을 어떻게 보느냐, 누구를 통해 보느냐, 얼만큼 보느냐에 따라 독자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확장되거나 제한되고, 정보의 제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가에 의해 문학적 감동은 배가되기도 하고 반감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