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의 문화 속에는 옛 것과 새로운 것, 친숙한 것과 이질적인 것, 민족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이 공존한다. 우리나라의 현대 문학사 또한 이와 마찬가지의 양상을 띠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새것 콤플렉스에 갇힌 우리 인식론에 의해 새로운 것, 이질적인 것, 세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이후 다시금 고전부흥론은 1930년대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일보는 1935년 1월 학예면 특집 조선고전문학의 검토와 조선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이후 다시금 고전부흥론은 1930년대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일보는 1935년 1월 학예면 특집 “조선고전문학의 검토”와 "조선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시조부흥론이나 민요시 운동을 통해 전통의 바람직한 계승과 그 창조를 논할 때, 그는 남성적 화자를 전면에 부각시켜 오히려 전통적 율격에서 자유로와진 면모를 보이고(전기시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의미) 특히 당대의 현실적인 모순과 그것의 대응을 장형화된 시에 옮겼다. 이를 통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