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개념시조란 ‘시절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그 단어의 의미가 곧, 시절에 따라 짧게 불려지는 소리 가락이란 풀이가 되거니와 이와 더불어 흔히 설명되어 온 ‘시절가조’의 준말역시 시절에 따라 불려지는 노랫가락이란 어의가 되어 고시조는 그 명칭에서부터 현대의 문학장르인 시뿐만 아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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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조의 개념
정연한 형식을 갖춘 대표적인 서정장르. 시절가, 곧 당시의 유행하는 노래곡조를 뜻하는 시조란 명칭이 다수 나타나는 것은 英祖朝 이후의 문헌에서이다. 4音步 3行의 정연한
개념에서 수필로 규정했다가 뒤에 이를 다시 ‘서정적인 것, 서사적인 것, 교시적인 것’으로 3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논의의 한계는 ‘양식론’의 속성을 주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제 운용함에 유개념과 하위 개념 사이를 분별 적용하지 못함으로써 하나의 역사적 장르인 가사를 2분 또는 3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개념만으로 본다면, 문학을 놓고 굳이 기록문학과 구비문학의 한계를 그으면서 개념을 따로 정의해야 할 필요는 없으리라 본다. 같은 언어예술인 문학권 안에서 문자 수단을 통해 기록물로 전달될 때 기록문학, 구술물로 전달될 때 구비문학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의 기본적인 자기형식 질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