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다. 물은 공기와 더불어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소중한 것이다. 인류문명도 물가에서 시작되어 계속 번창하고 있다. 지구에는 아주 많은 물이 있으나 그 중 97%는 바닷물이고, 2.2%는 남극과 북극에 얼음으로 널려 있으며 나머지 0.8%만이 민물
㉮ 기록
굿에 관한 첫 기록은 《삼국유사》 <제 2 남해왕(第二南解王)조>에서 볼 수 있는데, 남해왕은 차차웅(次次雄)이라고 불렸고, 이는 방언으로 무당의 뜻이라고 적혀 있다. 또 남해왕 3년에 시조인 박혁거세의 묘를 세우고 제사를 지낼 때 왕의 누이동생인 아로(阿老)가 주관했다는 기록이 있다.
2) 하느님은 그의 아들 환웅을 인간의 세상에 강림케 하였다.
※ 웅: 남성, 아들의 의미. 환웅은 하느님의 아들이란 의미
=> 동북아시아 유목민의 부권적 천신신앙민 사이의 공통적 신앙형태
※ 서자는 장자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장자가 아니기 때문에 환웅은 상
기원하기 태양을 비롯한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런 신앙와 사상에 의해 대가야에서는 천시과 산시에게 드리는 제기로서 장경호와 기대를 만들었는데 그 형태는 음양사상을 반여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국회전자도서관 , 한국고대사회에서 의기(儀器)와 위세품(威勢品)이 보여주는 상징성
신앙은 다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1) 天神降臨과 山神信仰
한국인의 종교는 父權的인 하느님이 내려오신다는 신앙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하느님이 직접 오고가는 것이 아니라 아들이나 빛을 보내는 형태로 나타나거나 세상에 상주하는 시조(천자)를 통해 작용했다. 이처럼 천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