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사설시조라고 분류하는 것으로 송강이 최초로 지었다. 지금까지 장진주사의 연구를 살펴보면 "단장의 비애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누런 해 흰 달 아래에, 가는 비, 굵은 눈, 소소리바람 불때에 반쯤 취하여 한 손에 술잔을 들고 이 노래를 부르던 그때 그의 풍류인들 그 얼마나 비장하였으리”라
ⅱ) 면앙정가
<면앙정가>는 1524년 송순이 벼슬길에서 물러나 고향인 전남 담양에 '면앙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아름다운 자연을 벗 삼아 살면서, 자연 속에서 누리는 풍류 생활을 노래한 서정적 강호가사이다. 총 146구로 구성되며, 대자연 속의 풍류적 삶을 호방한 어조로 읊고 있다. 표현이나 정조, 어
시조가 갖는 정형의 틀은 오늘날의 안목으로 보면 분명 낡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그 시대에 필요했던 틀이며, 고전주의적인 절제와 질서를 바탕으로 했음을 보여준다.또한 우리가 강호가도에서 엿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은 강호시가의 선비들이 자연을 대함에 있어서 물아일체(物我一體)와 흥(
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가사문학이 대두된 배경은 종래의 장르인 시조나 경기체가가 형식적 제약이 많아서였다. 문학의 본기능인 생활감정이나 자연의 미 등을 표현하기에 두 문학양식이 역부족까지 이르자 ‘가사’라는 자유로운 새 문학양식이 대두된다.
가사에 포함된 남성 화자의 작품에 주목해서 나온 연구논문은 아직 없으나 규방가사 전반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다룬 저서나 여성 화자의 작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남성 화자의 작품에 대해 곁들여 언급한 예는 찾아볼 수 있다. 계열별 동향을 보면 대부분이 화전가를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는 걸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