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문학은 어디서부터 왜 시작했을까 .’라는 물음에 명쾌한 해답이 될 만한 것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 ? 글자가 있던 시대와 없던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않을 때와 할 때의 구분을 접어두고 오로지 문학만이 혹은 , 예술이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과연 언제 무엇 때문이었을까 ? 이러
시조는 혁신하자」를 동아일보에 발표한다. 가람이 여러 문학장르 가운데서 시조의 양식을 취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에게 있어서의 시조는 자유롭게 선택된 자의적인 시형식이었다. 「시조란 무엇인고」,「시조는 혁신하자」 등 시조의 혁신론을 편 당대 최고의 이론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