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1. 시조의 개관
시조는 고대 시가의 전통에 그 기원을 둔다. 그 후 중세․근세를 거쳐서 현대에 이르는 동안, 한국 민족의 호흡에 가장 알맞은 시형으로 계승 발전되어 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시조는 한국 문학사가 남긴 작품들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압도적이다. 그리하여 시조는 가장 오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기녀의 기원
-신라 24대 진흥왕 ‘원화제도’
기녀제도
-기녀란 명칭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쓰임
①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
②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
-기녀의 분류
① 관청에 소속된 관기(官妓)와 창가(娼家)에 소속된 사기(私妓
문학사>> 에서 영․ 정조 시대를 근대로 잡은 구체적인 이유들을 찾고자 한다. 이에 <<한국문학사>>의 <근대 의식의 성장>을 요약 정리할 것이며, 나아가 당시 예외적 개인인 박지원의 <<열하일기>>와 시조의 붕괴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근대 의식의 성장
제 1 절 가족 제도의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