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개념
시조란 ‘시절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그 단어의 의미가 곧, 시절에 따라 짧게 불려지는 소리 가락이란 풀이가 되거니와 이와 더불어 흔히 설명되어 온 ‘시절가조’의 준말역시 시절에 따라 불려지는 노랫가락이란 어의가 되어 고시조는 그 명칭에서부터 현대의 문학장르인 시뿐만 아
시조를 장단에 맞추어 부르니 그는 장안에서 온 이세춘이라’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 이를 비롯한 다양한 기록을 보면 이 명칭은 조선왕조 영조 때 생겨난 것임을 추정할 수 있다.
시조는 또한 시절가, 시절가조(時節歌調)라고도 불렸는데 근세에 와서 용어를 줄여서 시조라 지칭한 것이다. 시절가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신조(新造), 단가(短歌) 등으로 불려왔으며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을 지닌다. 그러므로 신성, 신조, 단가 등은 새로운 노래라는 범칭으로 쓰였고 시조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
근세에 와서 ‘시절가(時
시조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다.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말엽 경에 그 형태가 확립된 우리나라 고유시가의 하나다. 그 형식은 3장 6 구요, 한 구의 구성 자수는 7자 내외가 되고, 4율박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