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려속요, 조선시대의 악, 시조, 가사,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시조, 가사,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②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
③ 현존하는 작품분석 上 시 = 노래, 노래 = 시이며, 상대로 올라갈수록 설화와 밀접한 관계⇒
시조중는 맹사성(孟思誠, 1360~1438)의 강호사시가는 조선 초기, 맹사성(孟思誠)이 지은 4수로 된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내놓고 강호에 묻힌 자신의 생활을 춘·하·추·동 사철의 자연의 변화와 결부시켜 각 한 수씩 4수로 읊은 것이다. ‘강호가(江湖歌)’ 또는 ‘사시한정가(四時閑情歌)’라고도 부른다.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시조로 고소설을 비평하기도 하고,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