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각은 감각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며, 지각의 과정은 감각과정을 동시에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든 지각은 사고이므로 시각을 통해 감각적 요소들을 기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자연환경과 인공물에서 미와 질서를 감상하고, 사물의 특질과 미술에 대해 민감
시음하며 그 특징들을 구별해 낸다. 이러한 기술이 바로 지각학습의 결과라고 했다. 지각학습을 통해 점차로 자극정보의 자세한 부분까지 처리하며 의식을 효과적으로 집중하고 그리고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점차 경제성을 띄게 된다고 했다. 말하자면 꼭 필요한 자극정보만을 수집하여 처리한다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표준렌즈를 잘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감독으로는 로베르 브레송을 들 수 있다. 브레송은 렌즈의 선택에 있어 오로지 50mm 표준렌즈만을 고집하였다. 이유는 50mm 렌즈가 인간의 자연스런 눈의 초점과 가장 근접하기 때문이다. 브레송은 “끊임없이 카
Ⅰ. 미술교육에서 시각개발(시지각개발)의 중요성
지식편향교육과 입시중심교육이 그와 같은 위험사회화를 가속화시키는 불길이라면, 이 파괴적 불길을 진화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적극적 채택이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산업화 시대만 해도 유지되던 사회문화
시지각 발달검사
시지각 운동의 역기능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준다. 시각운동의 결함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아동이 기초적인 학업기술을 성취하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특히 읽기 영역에 영향을 주게 된다. 뿐만 아니라 빈약한 시지각 기술은 성숙의 지연, 감소된 지적 능력, 신경학적 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