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응향』필화사건 이후 개진된 순수문학 논쟁, 김동리의 「순수문학의 진의」, 김병규의 「순수문제와 휴머니즘」, 김동석의 「순수의 정체-김동리론」으로 이어져서 오늘날까지 이르는 한국문학사에 있어서의 논쟁은 폭넓은 의미에서 일관된 줄기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논쟁의 깊은 근
Ⅰ. 서론
마광수는 성 문학을 주로 다루어왔는데 이것들이 항상 논쟁의 여지를 불러와 궁금증을 일으켰다. 마광수에 대해 원래 잘 알고 있지는 않았지만, 그의 작품은 충격적이었다. 지금부터 마광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1. 마광수에 대하여
(1) 기본프로필
출생 : 1951년 4월 14일
남한의 탈이데올로기성
산과 산이 마주 향하고 믿음이 없는 얼굴과 얼굴이 마주 향해 항시 어두움 속에서 꼭 한번은 천둥 같은 화산이 일어날 것을 알면서 요런 자세로 꽃이 되어야 쓰는가.//
저어 서로 응시하는 쌀쌀한 풍경. 아름다운 강토는 이미 고구려 같은 정신도 신라 같은 이야기도 없는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