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 불렸다. 특히 그는 환골탈태를 주창하면서 새로운 시경을 개척하는 한편, 대단히 높은 풍격과 신기(新奇)한 시구를 추구하여 만당의 유미주의 풍조나 북송 초의 서곤체(西崑體) 풍조를 일소하면서 강서시파(江西詩派)의 수장이 되었다.
2. 사상적 기초
개인사를 통해 그의 입지를 살펴보면,
Ⅰ서론 : 1930년대 시의 일반적인 특징
1930년대의 시와 시인을 살펴봄에 있어 각 파별로 분류하여 대표적 문인과 그의 시를 소개함으로써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논지를 전개하였다. 하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각 파들의 시인들은 자신을 ‘시문학파’, ‘청록파’ 등으로 구분지은적
이 근무하던 을유문화사에서 시집을 기획해 박목월이 15편,조지훈 박두진이 각각 12편 등 모두 39편을 수록했다. 1939년을 전후하여 <문장>지에 추천되어 등단하여 주로 자연을 제재로 하여 시작활동을 한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3인에게 붙여진 시파의 한 명칭이다.
박목월 시인은 목가적이고 향토적인
이 곳곳에서 엿보이면서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그래서 책장을 덮을 때에는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할 역사학도임에도 정조 개혁정치의 좌절이 안타까움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다만 앞서도 언급했듯이 소설이 지나치게 남인과 노론 갈등 양상으로만 기술됨으로써 시파와 벽파와의 갈등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