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시의 핵심적인 모티브는 찬양이다. 시인은 ‘여호와를 높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하나님께 영원히 감사하는’ 내용으로 끝맺고 있다. 그리고 그 중간 부분에서는 과거에 질병이나 기타 어려움으로부터 회복시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회고한다. 따라서 이 시편은 유형상 ‘감사와 경배’의 시이며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
찬송으로 대신하게 되어 매우 간단하다. 상기(喪期)에 있어서도 3년복을 입는 경우는 거의 없고, 백일에 탈상(脫喪)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따라서 소상 대상은 물론, 담제 길제의 의식도 거의 없어지고 만 상태이다. 이 상례의 변천과정을 돌이켜 보면 비록 전통사회에서 유교에 의한 예법을 준수했다고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22. 축복이 된 가난
어린 나이에 아버지가 유전병으로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거리에서 구걸을 하다가 정신병원에 들어간 소년이 있었습니다.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을을 돌아다니며 구걸을 했지만 벌이는 형편없었고 집으로 돌아가면 거짓말을 일삼는 할머니와 병든 할아버지만 있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