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우리나라의 국어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개편에까지 이르렀지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학습자의 수용방법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최근에는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입시 위주의 문학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학교육은 인생을 제재로
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의 시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시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
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부, 2001). 시는 압축된 언어와 절제된 형식으로 인간의 미적 감수성에 직접 호소하는 문학 장르로서 이런 문학 교
교육에서 우리가 난처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는 문학교육의 즐거움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사대로 가르치는 즐거움을 잃었고 학생은 학생대로 맥 빠진 개념적 설명을 따라가다 만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것이다. 입시지옥으로 표현되는 제도교육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