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식민지와 식민지제국의식
재조선 일본인 식민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극히 미미하다. 가지무라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
Ⅰ. 식민지와 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
한국에서 자본주의는 제국주의 국가들로부터 자본을 수입하고 이 수입자본을 토대로 수입대체 또는 수출지향적 공업화를 추진함으로써 발전해 왔다. 외국자본의존적인 공업화는 외자에 대한 원리금 상환을 위해 불가피하게 세계시장지향적 수출주도공업화로
식민지 근대성은 식민지 주민이 근대적인 것들에 대한 경험과 수용 과정을 통해 배태하게 되는 식민성 또는 그것의 흔적, 혹은 식민지라는 주체의 타자화 경험 속에서 제국이라는 다른 타자를 욕망하는 근대화를 뜻한다.(유선영, 2006) 그런데 영화라는 매체에 등장하는 여성을 호출하는 주체가 여성이
Ⅰ-1. 신제국주의/신식민주의
1) 거대독점 지배로서의 제국주의
고전적 독점자본주의 이론을 되돌아 보고 그것을 다국적 기업까지 확장시켜 본다면,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의 발전은 톰 켐프와 같은 학자들의 저서에서 발견될 수 있다. 켐프는 자본주의 체제의 미래에 관한 레닌의 예언이 전적으로
Ⅰ. 서론
식민주의에 대한 인식은 18-19세기에 이르게 되면서 그 적용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1870년에 이르러 비스마르크를 중심으로 한 독일의 통일은 기존의 유럽의 세력균형을 무너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산업혁명의 발생으로 기존의 생산방식이 바뀌게 되면서 기존의 유럽 열강들에게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