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는 ‘천황에 충실한 조선인’을 만드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는 ‘황민화정책’을 더욱더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그것이 내선일체라고 하는 슬로건으로 집약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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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주의와 식민적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
1. 서론
‘청록파’라는 명칭은 1946년 발간된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의 공동사화집 『청록집』에서 유래한다. <文章>지의 정지용의 추천으로 등단한 이들은 1941년 <文章>지가 일제의 강압에 의해 폐간되어 발표되지 못했던 시들을 해방 후 엮어 사화집을 발간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시집에 실린 작품
일부 주체집단의 경험을 인류의 전형적인 사례로 파악하여 규정된 보편주의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남성중심적 제국주의 권력은 제국에 예속된 식민지 남성 권력을 만들어내며, 그와 함께 여성성의 거세 및 타자화를 수행한다. 즉, 남성으로 상징되는 신문명, 근대라는 이름으로 그것이
식민주의의 잔재들
먼저 정치적인 부분부터 살펴보면 (예민한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대형교회, 제도적인 교회들, 보수적인 교회들은 친미적이며 이러한 그들의 정치적인 입장을 가지고 정치권 개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특히 일부 교회는 현 정부의 시민을 고려하지 않는 권력주의적인 태도에 대해
일방적인 재배와 종속이 아니라 상관관계와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이들을 바라보려는 태도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배국가와 피지배 국가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식민지 주민들을 적극적인 행위자로 간주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제국주의에 대한 연구는 지나간 과거로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