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제국주의는 서구의 열강이 산업혁명을 시발점으로 대외팽창적인 정책을 통해 다른 국가를 정치, 경제적 등으로 지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서 식민지가 설정되었고 다양한 직 ,간접적인 식민지 지배로 인해 식민지를 경험한 나라에는 현재까지 식민지경험의 영향이 많이 남아 있다.
협조요청을 거부하지 않았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9.11테러의 연장선상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 보겠다.
식민지 시각을 통해 바라본 서양문화
1945년 늦여름 오끼나와를 유린한 철의 폭풍이 지나간 뒤 일본 군국주의와 파시즘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안도감은 찰나에 불과했다. 망연자실한 오까나와인들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전리품이라는 명목의 토지수탈과 생활파괴였다. 이후 27년간 오끼나와는 미군
연구의 동기
식민지 근대화론은 그 전까지 알지 못했던 우리 근대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었고 교수님이 강조하시던 ‘실증’주의적, 계량적 분석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고 싶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정말 한국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일까?”
연구 방향
일본의 메이지 유신 이
4위의 이주국가(Diaspora) 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 수많은 해외의 인적자원과 연결고리들을 묵혀두는 것은 자원낭비이자 국력낭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식민지의 경험이 있거나 인종차별의 경험을 지닌 다양한 미국 안팎의 소수집단, 혹은 아시아의 제 국가들과 세계관을 공유하고 연대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