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대)
1. 식민지수탈론
식민지 수탈론은 민족자본과 한국 경제의 '식민지적 파행성'에 주목한다. 민족자본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민족경제 내부에서 활동하는 자본인데, 조선 후기 이래의 상공업의 발전에 기초하여 성장한 민족자본은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일제의 민
식민지근대화론 문제 검토> - 이만열,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2)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이덕일 저, 출판 - 석필(1997.6.30)
3)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신용하
4) 한국의 식민지근대성 – 신기욱
5) 한국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식민지근대화론의 발단
한국에서 일제 강
근대화를 통해 근대 민족국가의 수립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국근대사의 전개방향을 결정하는 출발점\"(156)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 … 중 략 … ≫
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 말기 조선의 총력전·공업화·사회 변화〉, 《해방전후사의 재인식 1》, 책세상, 2006
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들이 미숙련공이었다고 할지라도 어쨌든 농민의 세계에서 벗어난 존재였으며, 숙련 노동자로 성장할 가능성과 기회는 열려 있었다. 따라서 식민지근대화론자들은 일제의 전시체제 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