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의 병리 현상이 완연한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은, 미국의 T. S. 엘리엇이 그랬듯이, '황무지' 의식을 가장 예각적이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에 속한다. 그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그로테스크한 왜곡의 상태와 불안 의식, 세계 파국의 공포, 의식 체계와 형태의 파괴, 숫자의 뒤틀림과 유희,
1. 작가소개
강경애 (1906.4.20~1943.4.26)
강경애는 황해도 장연 송화 출생으로 아버지를 일찍 여윈 뒤 힘들고 가난한 유년기를 보냈다. 1921년 형부의 도움으로 평양 숭의여학교에 다니다 기독교적 보수주의 교육체제의 지나친 통제와 간섭에 반발해 동맹 휴학을 이끌다 퇴학을 당했다. 이 무렵, 장연 태
나갔다. 최 서방네 사랑에는 아무도 없나 보다. 최 서방의 조카가 낮잠을 잔다. 아하, 내가 아침을 먹은 것은 열 시나 지난 후니까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낮잠 잘 시간에 틀림없다.” 나는 최 서방의 조카를 깨워 가지고 장기를 한 판 벌이기로 한다.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그러니까 나와 장기 두는 것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의 문제들을 작가자신의 문제로서 파악하고 올바로 파헤침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가는 바람직한 삶의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역사에 대한 성찰과 풍자정신으로 현실을 날카롭게 그린 채만식은 그런 의미에서 채만식은 의무에 충실했던 작가임이 분명하다. 고등
식민지화 해야 할 이유가 있었고 조선의 근대화를 돕는다는 명분 하에 침략을 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부형태는 대통령 중심제로 시작했다가 의원내각제가 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왕조국가였던 나라가 식민지가 된지 10년이 안된 시간에 구성된 임시정부가 왕조국가나 입헌군주제가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