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에서 우러나오는 생동감, 진실성, 리얼리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가난을 직접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이 가난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있을까? 똑같은 가난에 관한 소설이라 할지라도 최서해의 작품에 더욱 가슴이 찡해지고, 더 큰 비애를 느끼게 되는 것이 바로 그러한 점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Ⅰ. 들어가는 말 - 작가의 현실인식
문학은 사회의 전부를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작가로 하여금 선택된 사회가 반영되며, 그 매개체로 작가의 눈, 즉 작가의 현실인식이 형상화되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한 작가의 삶을 연구하면서 우리는 그가 당면했던 문제들과 시대적 고통을 알 수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2, 또 하나의 문화, 1994. 49쪽에서 인용.
는 점에서 일제에 의한 지배 상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식민지 상황과는 좀 다른 식민지적 체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일본 제국은 서구 열강을 적극적으로 모방하면서 식민지 지배에 나섰으며, 따라
식민지체험 이상으로 약소민족으로서의 강박관념과 패배주의를 심화시켜 자주독립 국가로의 발전에 결정적인 장애요소로 자리 잡았다.
④ 전쟁의 결과인 민족 분단과 실향의식은 민족의 구성원들을 극도의 공산주의 혐오 증세로 이끌어감으로써 동족간의 극심한 이데올로기 대결의식을 조장하게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 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문단의 정비를 통해 대부분의 문학인들은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체험에 대한 반성과 함께 민족 문학으로서의 한국 문학의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데에 관심을 집중하게 된다. 이것은 식민지 치하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