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나 소신을 통해 일제의 통치나 검열에 항거하였다는 사실을 간과치 말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기조로 문학(언론,출판)과 관련된 ‘검열의 배경과 성격’ ‘검열제도와 기구’ ‘검열의 피해’ ‘검열제도에 대한 대응방식’ 등으로 일제식민지 시대의 검열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일제통치는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이전까지 36년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는 우리 민족사상 치욕의 암흑시대였다. 초대 조선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우리 나라를 강제 점령하고 식민지 통치를 시작한 당년인 1910년에 지방장관에게 훈
가지고 있는 사상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은 작가가 가지고 있는 사상을 드러낼 수 없는 이유가 있지 않았을까? 이러한 의문점은 당시의 식민지적 상황과 맞물려 단지 농촌계몽운동과 관련된 브나로드의 정신 외의, 어떤 특정 이데올로기가 관련되고 있으리라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식민지 경영의 기초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교육.
-1906년 보통학교령 발표: 일본어 교육을 국어라는 이름으로 의무화, 한국에 대한 교육을 보통교육, 실업교육, 전문교육으로 구분, 대학 설립 금지, 고등 교육의 제한적 허용.
-한국인들의 사회 문화 활동을 규제하기 위한 언론 출판 검열 강화
:일본의 식
제도 발생
- 단성사/우미관 외에는 일본영화
- 영화 검열 제도 발생
한국 영화의 기점
∮전사기(前史期)
- 1903년부터
<의리적 구토>가 제작된 1919년
∮모방기
- 연쇄극<의리적 구토>
~ 극영화<월하의 맹서>
- 초기 영화의 틀을 형성
- 감독과 배우를 배출하는 통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