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와 식민지제국의식
재조선 일본인 식민자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극히 미미하다. 가지무라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지
지배는 자본주의 사회의 초기 집적 단계에 대한 분석과 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점이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도 일각에서는 ‘서구 중심적 사고’, ‘식민지배의 정당화’라는 비판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식민지근대화론은 일본의 식
조선의 사람들은 식민지시기를 거치면서 ‘근대화’되가는 사회질서를 느낄 수 있었다. 과거와는 다른 형식으로 서로간의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고 또 새로운 교육제도에 점차 익숙해지는 사회를 맞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서 어떻게 농민들의 삶이 변화 되
제국주의를 일차적으로 오늘의 세계상황에서 금융자본주의적인 국제 기업들 - 특히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들 - 의 비공식적인 경제적 지배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탈식민지화'라는 상황 속에서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분석은 이리하여 저개발 이론으로 전환된다. 저개발은 지구상의
제국주의를 무제한 강압적으로 팽창하려는, 어느 한 국가 일부의 무목적적인 경향으로 정의 하였다. 최근에는 ‘한 사회나 국가가 어떤 수단이나 목적에 의해 상대를 지배하려는 경향’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제국주의라는 용어는 지리상의 발견 이후 서양 열강들의 해외 식민지화에서부터 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