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국근대사의 전개방향을 결정하는 출발점\"(156)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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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
1. 작가 ꡐ현진건ꡑ에 대하여
1) 현진건(玄鎭健)의 생애
: 현진건(1900.8.9 ~ 1943.4.25). 소설가로서, 1900년 대구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빙허(憑虛). 1918년 일본 동경 성성중학(成城中學)을 중퇴하였고, 1918년 중국
상해의 호강대학 독일어 전문부에 입학했다가 그 이듬해 귀국하였다. <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일상적으로 살아가며 잔존하고 있는 일제 식민지 시대의 흔적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파장이 일어나는 것들을 뉴스와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일본의 고이즈미 총리의 신사참배, 탤런트 이승연의 위안부 누드파문 등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우리나
작가였기 때문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빙허 현진건의 생애와 주변 환경, 그리고 작가 의식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들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의 문학 세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들어가서
1. 작가의 생애 연구
현진건과 같이 식민지적 현실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처했던 작가들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