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류학자 조혜정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의 저자의 탈식민화와 관련된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소수의 ‘중심’에 있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한정된 경험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면서 여성들이 주변화되는 것과
Ⅰ. 서론
문인이자 정치인인 에메 세제르는 프랑스령 마르티니크 출신으로써 흑인다움을 뜻하는 네그리튀드 운동의 창시자이다. 또한 그는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탈식민화와 관련된 그의 견해는 유럽사회에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킨 바
Ⅰ. 개요
우리나라는 정치적 환경의 특성상 해방이래 수입된 학문이 지금 우리가 학문이라고 보고 있는 것들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통과의 단절성이 문제가 되기도 전에 이런 수입학문들은 우리 학계를 장악하였으며, 무엇이든 다 모자라고 부족하던 시절, 학문의 목마름으로 많은 인재들이 유학
식민화(하버마스 Habermas)
생활세계는 일상생활의 세계를 가리키며 인간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이상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어떠한 강제도 갖고 있지 않는다. 하버마스에게 자유롭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생활세계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합리
고등교육을 받은 후 문인이자 정치인의 삶을 살아간 이가 에메 세제르이다. 그는 전후 시기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로써 프랑스에 피식민지이었던 자신의 조국 마르티니크의 탈식민화를 꿈꾸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에메 세제르가 제시한 탈식민화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