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문학에 모더니즘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근대문학의 시인들이 주로 의지한 서구 문학의 수입원이었던 일본에서는 당시 신감각파라는 유파가 세력을 떨치고 있었으며, 정지용의 작품 가운데 모더니즘의 특성을 지닌 작품이 1920년대 후반에 창작 되고 있었다
I. 서론
1. 일본의 근 현대적 문학사조
일본의 근・현대의 문학사조는 1868년의 메이지 유신 때문에 일본은 폐쇄적인 시대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명을 서양을 통해 받아들이면서 아시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었다.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통해 일본의 자본주의 산업은 아시아에서
변신한 작가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물론 박태원은 50여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남에서나 북에서나 꾸준히 작가로서의 외길을 걸어오며 작품 활동을 해왔기에 상당히 다양한 장르와 성격의 작품들이 한 작가의 작품 세계에 공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