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종교생활을 그 보호 가치라고 판단할 때, 종교란 인간의 형이상학적인 신앙을 그 내용으로 하여 상념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초월자에 대한 귀의 혹은 신과 내세에 대하여 내적인 확신의 집합체이다. 인간의 내면적 정신활동의 자유는 본래 종교의 자유에서 출발하였다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1 서론
―컬트라는 전문용어의 여러 가지 용법―
일본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에 충격을 준 95년 3월 20일에 있었던 지하철 사린 사건을 계기로 일본의 매스컴은 빈번하게 “컬트”라는 전문용어를 남발하고 있다(세계에 준 충격을 나타낸 것으로는, 예를 들자면 본 장 제2절에서 소개한 96년에 공간 된 프
자유무역이 서서히 확대되어 점차 상호 연관된 경제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90년대 중반 복지국가 체제의 문제점 - 노동의욕 상실, 비능률적인 국가 및 공기업 등 - 이 등장하면서, 자유주의로의 복귀를 지향하는 '新-자유주의(自由主義)적 경제논리'가 등장하여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에 많
개혁․개방정책 시행 이후 중국의 종교정책은 종교적 신념의 자유는 보장하되 철저하게 당과 정부의 통제하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중국은 모택동시대에 조직된 정부지도하의 종교단체를 적극 활용해 통제밖에 있는 종교단체들을 통합하려 하였다. 이와 함께 종교는 맑스-레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