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친 개화기 공간에 우리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기존의 봉건적 질서가 서서히 붕괴되고 새로운 가치 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정신적 공백기를 맞아서 고단한 모색의 여정이 시작되었으며 개화기라는 특수한 시대 배경을 바탕으로 여러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의 수단으로서,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신극[근대극]의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즉 1910년대의 이상협, 조일재, 유지영 등의 단편적인 관극소감의 시대를 지나 1920년 윤백남의 [연극과 사회]({동아일보}, 1920.5)와 같은 본격적인 비평이 발표되고, 이어 현철이 등장하여 극단적인 신파극 부정론([현당극담], {조
Ⅰ. 서론
20년대 전반기는, 희곡장르가 전문 극작가집단에 의해 식민지 사회의 기능론적 목적 지향적 문화전략으로 창작되면서 전문 연극인집단과 관객집단의 등장에 의해 개화기 신파극에서 근대 신극으로 교체되는 시기이다. 김소은, 「한국 근대 연극과 희곡의 형성과정 및 배경연구」,숙명여자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발전시켜 독창성을 발휘할 가능성을 암시해 준 것 등이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를 풍성하게 한 밑거름이 되었다. 문화의 변방에서 그렇게 단시간에 수입된 문화를 독창적으로 재창조하여 전세계에 역수출한 데는 여러 방향에서 불어주는 순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