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연구는 활발해졌고 유용한 업적들이 양산되었다. 김소은, 위의 책, 7~8쪽
신극[근대극]의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즉 1910년대의 이상협, 조일재, 유지영 등의 단편적인 관극소감의 시대를 지나 1920년 윤백남의 [연극과 사회]({동아일보}, 1920.5)와 같은 본격적인 비평이 발표되고, 이어 현철이 등장하여 극단적인 신파극 부정론([현당극담], {조
운동이 대륙을 거쳐 토마스 모어의 의해 영국에 점화된 때가 대륙보다 한 세기 늦은 16세기 전반이었다. 그러나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은 에드먼드 스펜서가 고전문학의 단순모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운동개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잡지 《조선문단》의 활동이다. 《조선문단》은 1924년 9월에 춘원 이광수씨가 스스로 주재가 되어 춘해 방인근씨와 협력하여 창간하였다가 후일에 이광수씨가 주재를 사하고 방인근씨의 독단경영으로 그 간행을 계속한 것인
운동단체이다. 1925년 4월 무명회와 공동으로 전조선기자대회를 개체하였고 같은 해 5월 {동아일보} {조선일보} {시대일보} 사회부 기자들은 임금 인상 투쟁을 전개하여 신문사 경영진의 비위를 거슬리게 하였고, 이듬해에 일제의 언론탄압에 항의하여 언론옹호연설회를 개체하고 결국 해산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