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 왜 지역사인가?
한국인의 독도에 대한 관심은 실로 뜨겁다. 일본 우익세력들이 시시때때로 ‘독도는 일본의 소유이다.’라고 주장하여 한국인들의 민족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독도는 한국인들에게 민족주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독도에 대한 높은 관심 열기에 비해
신라에서처럼 금관이 발견되거나 적석목곽분이 발견되는 경우도 없으며 화려한 금은 세공품이 많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따라서 신라의 금관 문화는 문화 전파의 측면에서는 이해할 수가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신라와 아주 흡사한 금관 문화를 우리는 중앙아시아의 과거 스키타이 문화권에서
신라의 혁거세, 가야의 수로왕은 모두 알에서 나온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난생신화는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을 이야기하는 전형적인 방법으로서, 부여에서부터 고구려, 신라, 가야에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셋째, 초기국가를 형성한 세력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
문화권유적정비(1988~1997)
문화재청은 1988~1997년까지 10개년에 걸쳐 백제, 신라, 가야의 고대국가 유적과, 삼국교류지역인 중원지방과 영산강유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적을 대상으로 하는 5대 문화권을 설정, 총사업비 165,957백만 원(국비 106,819백만 원)을 투입하여 퇴락, 훼손된 135건의 유적을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