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양쪽 측면- 각기 한 면에 4구씩의 주악천(奏樂天; 음악을 연주하는 천인)을 돋을새김해서 전면의 아미타삼존상을 찬탄하게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제 음악에 관한 사료는 고구려, 신라 음악 관련 사료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는 요고(腰鼓), 금(琴), 젓대(笛), 소(簫), 생(
신라의 전성기
성덕왕 때에 신라는 전성기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경덕왕 때까지 이어졌다. 이 시대에는 당나라와의 관계가 원활하게 되는 등 대외적인 안정을 얻었으며, 국내 변란도 일어나지 않았다. 국왕을 정점으로 진골귀족이 주요 국사를 관리하며, 육품들이 필요에 따라서 등
국왕권이 신장되면서 정치가 종교에 대하여 우위를 점해갔지만 종교에 대한 국왕의 의존도 ↑
신라불교의 특징
위로부터 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
국왕들처럼 신성함을 주장하기에 부족했다는 출신상의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는 당시에 불교적 신성성을 근거로 하여 왕실의 권위를 내세운다는 것은 이미 한계에 이러렀기 때문이었다.
법흥왕 때 불교를 공인한 후 신라는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대외적으로 팽창하면서
신라에서 유교 이념이 강화됨에 따라 유학도 한 단계 발전하였다. 통일 이전의 유학은 정치적인 이념과 제도, 문자의 기록과 문장, 일상생활의 윤리 규범 정도에 그치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통일 이후 진골 출신의 국왕이 유교 이념을 강화하여 전제 왕권을 확립함에 따라 유학의 기풍도 한층 높아갔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