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용은 최승희, 조택원에 의행 1930년대에 양식적으로 완성된 춤들로, 전통품의 기법과 소재를 모던 댄스의 방법론으로 무대화시킨 소품들이었다. 이후 해방과 전쟁을 거쳐 40여년이 지난 1970년대에도 신무용들은 기대로 추어지고 있었고, 대개의 무용인구를 배출했던 무용학원들이 신무용을 가르치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1. 생애
1911년 11월 24일에 경성에서 아버지 최준현씨와 어머니 박성녀씨( 박용경이라고도 함)사이의 사형제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큰오빠는 승일, 작은오빠는 승 오, 언니는 영희 이다. 아버지는 가무를 좋아하는 한량이었다. 그러나 일제가 조선 강점 뒤에 진행시킨 토지 조사사업에 따라 경성근교에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