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분야에서, 근대적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과거의 계몽주의적 문학관에서 탈피하여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한편,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려는 사실주의 문학관 수용.
- 희곡 분야에서는 ‘극예술 협회’와 ‘토월회’가 중심이 되어 신파극의 탈피와 근대극의 시도가 이루어
연재소설 소개
① 인터넷 매체로 넘어간 이유
1) 산업구조 변동
1910년대 이후 문인들은 신문연재 형식으로 단편, 장편을 활발하게 발표했다. 그러나 90년대 말부터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신문소설의 열기가 시들해졌다. 연재소설 자체를 없앤 신문도 많다. 70, 80년대 화려한 전성기를 구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신문연재소설의 상품화를 부추겼고, 신문연재소설은 독자확보의 가장 유력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제 1 장 신문이전의 시대
1. 초기 커뮤니케이션 수단
“언어가 없었다면 인류도 없었을 것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우리 사회에서 언어로 의사소
통을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마시고 있는 공기와 같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수단이
다. 지금부터 우리가 알아볼 신문시대 이전의 커뮤니
2.1 김광주선생 시대
1961년 경향신문에 연재된 [정협지]는 국내에 최초로 번역 소개된 중국무협소설이었다. 위지문의 [검해고홍]을 번안한 이 소설은 한국인의 정서와 맞아 떨어져 호평을 받았고, 곧 이어서 김광주선생은 [비호], [사자후], [하늘도 놀라고 땅도 흔들리고] 등을 신문에 번역, 연재하여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