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임화 「 조선신문학사론서설 」
Ⅰ. 임화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에서 임화는 철저히 유물론적인 관점에서 이광수의 문학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이광수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하는 명제에서 기존 ‘신경향파’들의 관점 - 유물론 - 을 차용한다.
“다만 현실을, 우리의
Ⅰ. 임화 「조선신문학사론서설」1935년
Ⅰ. 임화
임화의 이광수에 대한 평가는 조선중앙일보에 1935년 10월 9일부터 11월 13일까지 연재된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중 3번째 글인 ‘춘원문학의 역사적 가치’(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6일분)에 나타나고 있다.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에서 그는
신문학사에서 보아도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우리 신문학의 역작은 태반이 《개벽》의 창작란에 발표된 것이다. 특히 자연주의 작가들, 염상섭, 현진건은 《개벽》을 통하여 등장했고 《개벽》을 무대삼아 성장한 작가들이다.
② 《조선문단》 1920대의 문예지. 1924년 10월 방인근의 출자와 이광수의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학사에서조차 완전히 제거되어 버렸던 것이다. 하지만 끈질긴 노력으로 김윤식에 의해 조금이나마 임화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Ⅱ.본론
1. 임화의 생애
1908년 10월 13일 서울 낙산의 중산층 집안에서 출생한 임화의 본명은 인식이며 형제관계 및 기타 가족사항은 알려져 있지 않다. 문필활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