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7
②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창작을 게재하는 독립된 난이 마련되지 않은 채 실려졌다. 또한 그 꼬리에 “아무것도 몰은 사 감히 일언 옵내
본문내용
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
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깨우쳐 주어야 한다.
ㅇ 우리 주변에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을 따뜻하게 돕는다.
ㅇ 도움을 주더라도 받는 사람의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ㅇ 불우 학우 돕기나 이재민 돕기, 소년 소녀 가장 돕기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ㅇ 자신을 드러낼
우루과이라운드 타결 이후 WTO체제가 출범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제2의 개국’ 이나 세계화에 대한 논의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우리와 이웃한 중국도 등소평집권이후 시작된 개혁, 개방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제2의 양무운동기’ 또는 ‘제2의 근대주의’시기가 도래한 듯한 느낌이다. 그리
신문』속에도 묻어나 있다. 조선에 근대를 전파하겠다는『독립신문』의 야심찬 목표와 당시의 정세가 맞물려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사실『독립신문』이 구한말의 격동기 속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었던 것은 19세기 말의 몇 년간이 지니는 특이성에 기인하는 바가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