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 가운데 사실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사실 자체를 그대로 이야기한 것이라기보다는 흥미와 교훈을 위해 사
사랑은 인간의 글쓰기의 역사와 거의 같은 연령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포괄적인 외연과 내포를 지니고 있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서울 : 민음사, 2004.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랑의 상징들과, 보편 종교들이 어김없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서사, 문학 및 학문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면 이를
신비적 혼란에 빠지게 하고 달리의 마음에 큰 상처를 주었다. 나중에 달리는 종교화에 대한 대단한 집착을 보이게 되는데, 대표작 <십자가의 성(聖) 요한의 그리스도>는 이때부터 받은 자극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위의 책, pp.14-16.
이처럼 달리의 어린 시절 생긴 콤플렉스는 그가 세상을 해석하고
구조」라는 논문에서 수정함. 취리히 심리학 클럽설립.
1917-1918
(42-43세)
군의 대위로서 샤또 왹스의 영국군 수용소의 의무실장으로 군 복무, 만달라에 관심, 프로이드와의 결별로 인한 정신적 갈등 극복
1920(45세)
튀니지, 알제리 방문을 통해서 인간의 생명력은 희생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며, 인간
I. 과학적 관리론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세계적으로 독과점과 경제공황으로 인해 공장폐쇄와 생산성의 저하 등과 같은 문제들이 야기되었고, 이로 인해 합리적인 관리기술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테일러(Taylor)는 과학적 관리론의 체계화하였다. 테일러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