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철학자들이 정신과 육체와의 관계를 갈등, 대립의 관계로 보았으며 서양의 전통적인 신체와 정신의 이분법은 Augustine 으로 대표되는 비합리적 신비적 설명과 헤겔로 대표로는 공중에 뜬 관념적 설명이라는 방법으로 육체에 대한 ‘정신; 의 우위를 주장하는 견해를 낳게했다.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I. 머리말
철학의 주요목적은 신념의 분류를 돕고 명확화 시키는 것과 지혜롭게 하는 것, 그리고 진리추구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철학은 철학과 더불어 발전해온 것이 아니라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보였으며 고대로부터 체육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철학자들에 의해 체육철학의 이론적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