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시대의 거목으로서 문을 연 루돌프 오토(Rudolf Otto)의 거룩함 안에 있는 독특한 신비체험을 연구하고자 이 글을 쓴다. 먼저는 그의 생애를 잠시 언급하고 본론에 들어가 그의 신비체험에 대해, 거룩함에 대해 논하고 마지막에 부족하나나 적용점을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1. 그의 생애
그는 1869
신비주의이다.
종교적 신비주의를 간단하게 정의내리자면 수도자가 자신을 벗어나 신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영적 체험에 기초하는 종교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신비주의는 거의 모든 종교에서 나타나며, 영적으로 빈곤한 시대에, 종교에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했다. 게르하르트 베어, 《유럽의
1. 서론
(1) 종교다원주의 정의
종교 다원주의란 종교 다원 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인 종교들을 동일한 지평선에서 바라보며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 (the ultimate)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종교 다원주의는 기독교라는 종교를 어떤 특수하
신비주의는 영적인 직관을 통해 하나님의 활동하심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내면의 신앙으로 삼아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신비주의는 영적세계만을 강조하여 교회사와 학자들에게 역사의 참여의 지평의 상실한 이교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의 신앙에서 영적인 체험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신앙의 신비에 관해서 많은 체험적이며 영적인 깨달음을 얻은 시기
체험을 통해 얻게 된 다섯 가지 내적 은혜
1) 성삼위의 신비
2) 창조의 신비
3) 성찬의 신비
4) 그리스도와 성모의 형상 체험
5) 까르도넬 강가에서 조명 체험
거양성체 때 새하얀 광선 같은 것을 심안으로 목격
위안